[트랜지션] SBG (Speed Balanced Geometry) 개념 설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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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제이윙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(125.♡.209.75) 작성일17-12-04 09:45 조회13,465회 댓글0건관련링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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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악자전거 지오메트리의 새로운 접근
우리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자전거와 사람과의 관계는 무엇인가?
어떻게 그토록 단순한 기계장치가 우리들에게 큰 의미를 줄 수 있을까?
그 관계를 좀 더 강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?
라이딩을 하는데 앞바퀴의 움직임에 전혀 신경 쓰지 않고 할 수 있을까요? 앞바퀴에 접지력이 얼마나 실리는지 고민하지 않고 라이딩을 할 수 있을까요?
여러분의 의지대로 자전거가 움직인다면 얼마나 좋을까요. 부드러운 코너에서 노면을 움켜쥐며 달려 나가고, 타이트한 코너에서도 핸들링이 좋은 자전거를 상상해보세요. 트랜지션에서도 같은 꿈을 가졌습니다.
핸들링이 좋은 자전거를 개발하는 과정은 간단한 물음에서 시작하였습니다. 왜 근래 산악자전거의 리치가 점점 길어지고 헤드튜브 각도가 낮아지는가? (longer and slacker) 답은 명백하게도 안정성입니다. 그리고 안정성이 왜 중요한가? 라이더가 보다 안전하게 느낄 수 있고 고속주행 및 급경사에서도 보다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서죠.
물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저속주행 및 평탄한 구간에서는 앞바퀴가 핸들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요. 그리고 라이더의 체중을 앞바퀴에 싣기가 어렵습니다.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자전거가 있다면 어떨까요?
우리는 이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2015년 말 부터 연구를 시작했습니다.
여러 가지 포크 오프셋과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테스트 라이딩을 했습니다.
지난 5년간 산악자전거의 많은 부분에 변화가 있었습니다.
대표적으로 휠 사이즈가 커졌고, 프레임은 더 길어졌으며 헤드튜브 각도는 낮아 졌습니다. 서스펜션의 기능은 더 개선되었으며 스템은 짧아지고 핸들바는 더 폭넓게 사용하고 있습니다. 또한 가변 싯포스트가 일반화 되었지요. 이런 변화들로 인해 여러분은 보다 더 쉽고 빠르게 그리고 거칠게 라이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하지만 변하지 않은 한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스티어링 트레일(Steering Trail)입니다.
트레일은 핸들링 성격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. 트레일 길이는 휠 사이즈와 포크 트래블에 영향을 받는데 여전히 과거의 26인치 휠과 지오메트리(높은 헤드튜브 각도, 짧은 리치/핸들바, 긴 스템)를 기반으로 되어 있습니다. 왜 트레일은 발전하지 못했을까요?
SBG의 궁극적인 목표는 라이더의 무게 중심을 앞, 뒷바퀴의 보다 중앙에
위치하게끔 하여 앞바퀴 접지력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.
SBG의 5가지 포인트
1. 길어진 리치 : 현재 모델보다 리치의 길이가 더 길어졌습니다.
2. 낮아진 헤드튜브 각도 : 각도가 낮아짐으로써 포크가 충격을 흡수하는데 보다 좋아졌으며 앞바퀴가 핸들에서 좀 더 멀리 위치하게 되었습니다. 포크가 충격을 받게 될 때 헤드튜브 각도가 높으면 보다 수직에 가까운 움직임을 보여줍니다. 이는 포크의 충격 흡수 기능을 떨어뜨리며 휘어질 수 있습니다. (주 : 포크가 수직으로 충격을 받는 드랍 보다 직선 주행을 하면서 오는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일이 많음)
헤드튜브 각도가 낮으면 포크가 충격을 흡수하는데 보다 나은 각도를 가질 수 있으며 급격한 브레이킹 시에 포크 트래블이 먹는 것을 줄여 줍니다.
3. 높아진 싯튜브 각도 : 업힐시에 접지력을 높일 수 있으며 리어샥 새그를 줄일 수 있습니다. 또한 라이더가 앞 뒷바퀴 사이 공간에서 보다 가운데에 체중을 실을 수 있어 전체적인 접지력이 증가됩니다.
4. 짧은 스템 : 40미리 길이의 스템을 사용한다는 전제 조건하에서 SBG는 설계되었습니다.
지금까지는 50미리 스템을 사용하였으므로 기존 지오메트리와 비교하면 실제 리치는 조금밖에 늘어나지 않았습니다.
5. 짧아진 포크 오프셋 : SBG는 짧은 포크 오프셋을 사용하게끔 되어 있습니다. 앞 허브축이 보다 뒤에 위치하여 앞바퀴의 접지력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. 짧은 스템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빠른 핸들링이 가능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앞바퀴가 보다 가까워져 낮아진 헤드튜브 각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SBG는 부작용 없이 트레일 길이를 증가시켰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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